본문 바로가기
Life

오토바이 스쿠터 관리 : 소모품 종류 교체 교환주기 - 2

by 앤틀러스튜디오 2020. 11. 24.

 

안녕하세요, 오늘은 지난 포스팅에 이어 오토바이 , 스쿠터의 소모품 종류와 교체주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첫 번째 글에 이어지는 내용이니 이번 포스팅으로 바로 들어오신 분들은 첫 번째 포스팅을 읽고 오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https://antlerstudio.tistory.com/73

 

오토바이 스쿠터 관리 : 소모품 종류 교체 교환주기 - 1

안녕하세요, 오늘은 오토바이의 소모품이 무엇이 있는지, 그리고 교체 주기는 얼마나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오토바이에 관한 기본적인 지식이 없는 경우, 그냥 등 잘 들어오고 시동

antlerstudio.tistory.com

 


 

 

6. 전구 (헤드라이트 전구, 미등, 방향지시등, 브레이크등, 후미등, 번호판등) 

전조등 H4 할로겐 전구  

 

 오토바이도 자동차와 같이 여러부분에 등이 달려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전구는 교환주기가 있다기보다는 환경에 따라서 조금 더 빨리 나가거나 문제없이 오래 사용되거나 하는 차이가 있습니다. 그렇기에 등이 너무 어두워졌다던지 불이 안 들어온다던지 할 때 새것으로 교체를 해주시면 됩니다.

 야간 주행의 경우 어두운곳을 달릴 때 전구가 고장 난 것을 모르고 주행한다면, 다른 차량이나 사람들이 오토바이를 못 볼 수도 있기에 자칫 큰 사고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출발 전에 꼼꼼하게 확인하는 습관을 들여서 안전한 오토바이 생활되셨으면 합니다.

교환 시기 : 불이 안들어오거나, 문제가 있을 시 교환

 

7. 구동계, 드라이브 체인

 오토바이 엔진의 회전력을 바퀴로 전달시켜주는 부분입니다.

스쿠터 구동계 부분

 스쿠터의 경우에는 구동계에서 이러한 역할을 합니다. 구동계는 드라이브 페이스, 풀리, 웨이트롤러, 램프 플레이트, 클러치, 드라이브 벨트 등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오토바이의 내부에 위치하기 때문에 육안으로는 확인이 어렵고, 커버를 분해해서 점검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교환 시기 : 3년 / 10,000km ~ 20,000 km

 

수동 바이크 드라이브 체인 부분

 수동 바이크의 경우 드라이브 체인에서 이러한 역할을 합니다. 드라이브 체인은 대기어, 소기어, 체인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오토바이 외부에 있기 때문에 육안으로 쉽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체인이 처져있거나 기어 이빨이 뭉툭하게 닳아있다던지 녹이 슨 부분이 있다면 관리와 교체가 필요합니다.

교환 시기 : 4년 / 15,000 km ~ 20,000 km

 

 

8. 에어필터

에어필터

 에어필터는 쉽게 생각해서 오토바이의 마스크 역할을 하는 부분이라고 생각하시면됩니다. 엔진으로 들어가는 공기에 포함된 불순물을 걸러주는 역할을 합니다. 

 필터를 열어보았을때 검은색 먼지가 잔뜩 끼어있다면 청소를 해주거나 심한 경우 교체가 필요합니다. 적당한 시기에 교체가 되지 않을 경우 오토바이의 출력저하, 연비 저하가 발행합니다.

교환 시기 : 15,000 km ~ 20,000 km

 

9. 휠, 타이어

오토바이 타이어

 오토바이의 바퀴는 고무부분의 타이어와 금속 부분의 휠로 구성되어있습니다. 타이어의 종류에 따라 내부에 튜브가 들어있는 튜브 타입, 튜브가 없는 튜브리스 타입으로도 구분됩니다.

 내부의 튜브는 공기가 세서 타이어의 압이 떨어진다던지, 펑크가 난다던지 하면 수리나 교체가 필요한 부분입니다.

 타이어의 경우도 다른 소모품의 경우와 같이 주로 주행하는 도로의 상태, 운전습관, 햇빛에 노출되는 정도에 따라서 교환 시기의 차이가 큰 부품입니다. 마모가 심해서 타이어의 골이 얕아지거나 갈라짐이 발생하는 경우 평상시 주행에 문제가 없더라도 교체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부분은 특히 비가 오거나 눈이 올 때 더 위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교환 시기 : 2년 / 15,000 km

 

10. 배터리

오토바이 배터리

오토바이의 배터리는 시동을 걸때 스타트 모터를 작동시키기 위한 부품입니다. 겨울철 방전이 쉽게 일어나서 시동을 걸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하는데 이러한 부분이 대부분 배터리 문제라고 보시면 됩니다.

 교환시기 : 2년 / 15,000 km

 

 


 

 여기까지 오토바이의 소모품들과 그 교환 시기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생각했던 것보다 여러 가지 부품들이 있고, 점검해주어야 할 부분들이 많았습니다.

 자동차에 비해서 사고가 났을때 더 크게 다칠 수 있기에 안전한 오토바이 생활이 되기 위해서는 오토바이를 잘 이해하고 자주 점검해주면서 타는 것이 중요할 것 같네요,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