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ketchUp

스케치업 Tip :: 스케치업 뷰어 살펴보기, 다운로드 및 설치

by 앤틀러스튜디오 2021. 12. 7.

Thumbnail

   스케치업에도 오토캐드처럼 파일을 확인하고 인쇄할 수 있는 뷰어가 존재합니다. 대부분의 상황에서 쓸 일이 없기는 하지만, 평소에 스케치업을 사용하는 환경이 아니라 다른 컴퓨터에서 스케치업 파일을 열어야 하는 경우 사용할 수 있는 선택지로 볼 수 있습니다. 

스케치업 뷰어를 설치하는 방법부터 어떻게 프로그램이 구성되어있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_ 스케치업 뷰어 다운로드, 설치

 

   스케치업 뷰어는 스케치업과 같이 Trimble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https://www.sketchup.com/ko/products/sketchup-viewer/downloads

 

SketchUp 뷰어 다운로드 | 드루팔

Windows 64 비트용 다운로드 다운로드

www.sketchup.com

   링크를 통해 스케치업 홈페이지로 들어가면 데스크탑용 스케치업 뷰어와 모바일 기기용 스케치업 뷰어를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시는 OS에 맞는 뷰어 설치파일을 다운로드해줍니다. 저는 Window 64 비트용을 다운로드하였습니다.

 

 

  설치 과정에서는 다른 특이사항 없이 Next버튼을 눌러서 설치를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스케치업 2021 뷰어 바로가기가 바탕화면에 생기면서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2_ 스케치업 뷰어 프로그램 살펴보기

 

   스케치업 뷰어 프로그램을 열어보면 기존에 사용하는 스케치업 프로그램에서 모델링에 관련된 부분은 모두 빠지고 화면 구성과 그림자 스타일 세팅 부분만 남아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스케치업 파일을 하나 열어봤습니다. 별 다른 점 없이 잘 열리는데 조금 특이하다고 생각한 점이 프린터로 인쇄는 가능한데 메뉴를 살펴보니 2D로 내보내기 하거나 심지어 불러온 파일을 다시 저장하는 기능이 없습니다.

 오토캐드의 경우에는 뷰어에서 plot기능을 지원하고 오토캐드 파일 버전 변환을 위한 컨버터까지 들어있는데 너무 뷰어를 부실하게 만든 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드는 부분이었습니다.

 

   스타일을 약간 손보고 pdf파일로 프린트를 해보았습니다. 스케치업을 사용할 때도 보통 2D로 고화질 이미지 내보내기를 진행한 후에 프린트를 하기 때문에 불편한 부분이 조금 있었습니다.

그래도 프린트까지는 특별한 문제없이 가능합니다.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만져본 개인적인 소감으로는 뷰어를 너무 성의 없이 만들어 놓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많이 들었습니다.

 이전에는 스케치업 프로그램을 Pro 버전과 Make버전으로 구분해서 전문적인 기능은 유료버전인 Pro에서 사용하고 기본적인 기능은 무료 버전인 Make버전에서 사용할 수 있었기에 Make버전이 뷰어 기능을 대신하고 있는 부분이었습니다.

 Make버전의 기능까지는 아니라도 뷰어로 만들었으면 기본적인 객체 선택 기능과, 2D 파일 내보내기, 버전 변환 파일 저장, 치수선, 스타일 설정 정도는 넣어줘도 좋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계속 들어서 아쉬웠습니다.

 객체가 선택이 되지 않기 때문에  Entity Info창을 확인 할 수없는 점도 저로서는 조금 이해하기 어려운 프로그램 구성이었습니다. 스케치업에서는 화면으로 보이는 정보 말고도 객체를 클릭했을 때 볼 수 있는 정보들도 많기 때문입니다.

 저라면 정말 파일을 열어서 확인만 필요한 경우가 아니면 차라리 설치할 필요도 없고 기본적인 수정도 가능한 스케치업 웹 버전을 사용하게 될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