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ketchUp

스케치업 Tip :: 스케치업 버전 높은 파일 열기(스케치업 웹, 루비)

by 앤틀러스튜디오 2021. 12. 3.

Thumbnail

    스케치업 프로그램이 지금은 매년 비용을 내고 사용하는 방식으로 바뀌었지만, 이전에는 라이선스를 구매하면 해당 버전에 한해서는 사용기간에 제한 없이 사용할 수 있는 프로버전이 있었습니다. 저도 최신 버전으로 업그레이드를 해야겠다고 생각은 하고 있지만, 설치되어있는 루비나 세팅들을 다시 정리해야 하는 점과 매년 프로그램 비용이 발생하는 점이 부담스러워서 계속 미뤄오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몇 가지 문제점들이 생기는데 그중에서 가장 큰 문제는 작업 의뢰나 협업을 진행할 때 파일을 주고받는 경우 더 높은 버전의 스케치업에서 작업한 파일을 열 수 없는 문제가 생기는 부분입니다.

 그리고 구글 웨어하우스에서도 2019 버전 이상의 다운로드만을 지원하고 있어서 제가 사용하고 있는 2018 버전에서는 파일을 열어 볼 수가 없습니다.

 이에 저는 루비를 통해서 높은 버전을 불러오는 방법, 스케치업 웹 버전에서 높은 버전의 파일을 낮은 버전으로 내보내기 하는 방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각각의 방법이 장단점이 있기에, 어떻게 사용하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SketchUp Warehouse

    웨어하우스에서 다운로드 버튼에 커서를 올리면 오른쪽에 작게 아래쪽 화살표가 열리는 데 사용하는 스케치업 버전에 맞게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저는 2018 버전을 사용하고 있기에 받을 수 있는 버전의 파일이 없습니다.

 Collada File을 이용해서 낮은 버전의 스케치업에서도 파일을 불러올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 이 부분은 다음 포스팅에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_ 스케치업 루비 이용하기 : Eneroth Open Newer Version

   Eneroth Open Newer Version이라는 루비를 설치하여 높은 버전의 파일을 불러오는 방법입니다. 아래 링크는 Sketchup Extension Warehouse 링크 주소입니다. 

https://extensions.sketchup.com/extension/39811dd4-8f44-4aed-bd20-c83f196c55b1/eneroth-open-newer-version

루비 설치에 관련된 내용은 이전에 제가 작성한 포스팅을 확인해주세요 :)

https://antlerstudio.tistory.com/82

 

SketchUp 스케치업, Ruby 루비 설치 방법 알아보기

 스케치업 프로그램을 계속 사용하다 보면 기본 기능으로 모델링을 하기에 아쉬운 부분이 생깁니다. 이때 스케치업에서는 확장 기능으로 루비라는 에드온 프로그램을 지원합니다.  루비를 설

antlerstudio.tistory.com

 

   루비는 rbz 형태로, 스케치업의 Extension Manager에서 Install Extension을 눌러서 설치해주시면 됩니다. 이전 버전에서는 최신 버전의 스케치업 파일을 열지 못하는 문제가 있었는데, 이번에 1.0.7 버전으로 업데이트되면서 스케치업 2021 버전까지 변환을 지원합니다. 이제 루비가 설치되었다고 보고, 사용법을 말씀드리겠습니다. 

File Open Error

   웨어하우스에서 의자를 하나 내려받았고 파일을 열어보면 스케치업에서 높은 버전의 파일은 열 수 없다는 메시지가 뜨면서 파일이 열리지 않습니다.

 

Open Newer Version

   이제 빈 스케치업 파일을 하나 열고 상단 메뉴에 File 버튼을 눌러서 Open Newer Version이라는 메뉴를 눌러줍니다. 

 

Open Option

   Open창이 열리면 버전을 낮추려고 하는 파일을 선택 후 열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Save Option

   Save as 창이 열리면 낮은 버전으로 변환된 파일을 저장할 위치를 지정해줍니다. 따로 지정해주지 않아도 기존 파일명 뒤에 파일 버전이 붙어서 새로운 파일로 저장되기 때문에 바로 저장버튼을 눌러주셔도 됩니다. 

 

Open File

   저장 버튼을 눌러주면 이전에는 열리지 않던 높은 버전의 파일이 저장과 동시에 스케치업에서 열리게 됩니다.

 


 

2_ 웹용 스케치업 이용으로 변환하기 (SketchUp for Web)

 

   높은 버전의 파일을 변환해야 할 일이 많은 경우 루비 사용을 추천드리지만, 파일의 크기가 그렇게 크지 않거나 가끔 사용하는 경우 웹용 스케치업으로 높은 버전의 파일을 열어서 낮은 버전으로 저장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웹용 스케치업으로 낮출 수 있는 버전은 2017 버전까지 이며, 이보다 낮은 버전의 스케치업 프로그램을 사용하시는 경우 우 앞에 설명드린 루비를 사용하시는 편이 좋습니다.

 우선 트림블 스케치업 아이디가 필요합니다. 가입은 무료이며 로그인 후에, 스케치업 웹 버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https://www.sketchup.com/ko/products/sketchup-for-web

 

웹용 SketchUp | 온라인 3D 모델링 | 브라우저 기반 설계

웹용 SketchUp을 사용하면 브라우저 탭이 다음 아이디어의 캔버스가 됩니다. SketchUp의 웹 기반 모델러는 동일한 핵심 기술을 사용하는 데스크탑 앱의 간소화된 버전입니다. Trimble Connect에 프로젝트

www.sketchup.com

 

SketchUp for Web

   로그인 후에는 모델링 시작 버튼을 눌러서 웹용 스케치업 창을 띄웁니다.

 

Open File

   그 후에 상단 메뉴에서 기기에서 열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Save File

   파일이 열렸으면 좌측 상단 메뉴바를 열고 다운로드 - SKP - 버전 선택 - 확인 버튼을 눌러주고 저장 경로를 지정해주면 낮은 버전의 스케치업 파일로 저장을 할 수 있습니다.

Open File

   내려받은 파일이 정상적으로 열리는지 확인해보니, 정상적으로 잘 열리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오른쪽 상단에 스케치업 워터마크가 박혀서 저장이 됩니다. 이 부분은 객체를 복사해서 새 파일에서 작업을 하거나, Style - 현재 사용 중인 스타일 선택 - Edit - Watermark에서 SketchUp 워터마크를 클릭하고 삭제해주시면 사라집니다.

 


 

 오늘은 낮은 버전의 스케치업 프로그램에서 높은 버전의 스케치업 파일을 여는 두 가지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루비를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리며, 웹 버전의 경우 웹 버전을 켜고 업로드하고 다운로드하는 과정이 번거롭기도 하고 파일이 무거운 경우 로딩 시간도 길어서 자주 사용하지는 않는 기능입니다.

 앞으로도 유용한 스케치업 팁을 정리해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해당 포스팅에 사용된 스케치업 버전은 2018 Pro 버전입니다. 프로그램의 버전에 따라서 기능이 다른 위치에 있거나 기능 자체가 없는 경우도 있을 수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

댓글